행주기씨의 유래 | |
행주(幸州)는 경기도(京畿道) 고양(高陽)의 옛 지명으로 본래 고구려(高句麗)의 개백현(皆伯縣)을 신라(新羅)에서 우왕(遇王) 또는 왕봉(王逢)이라 하였고, 고려초에 행주(幸州)로 개칭하여 성종(成宗) 때는 고봉(高峰)·덕양(德陽) 등으로 불리우다가 1413년(조선 태종 13) 고양군(高陽郡)이 되었다. 기씨(奇氏)는 중국(中國) 하남(河南)에서 계출(系出)된 성씨(姓氏)로 고대 기자조선(箕子朝鮮)에 연원(淵源)을 두고 있다. 기원전 1122년 중국 3대의 하나인 은(殷)나라가 주(周)나라 무왕(武王)에게 멸망되자 은나라 주왕(紂王)의 숙부인 기자(箕子)가 우리나라에 건너와 나라를 세운 것이 기자조선(箕子朝鮮)인데, 기자의 41세손 기준(箕準)에 이르러 위만에게 나라를 빼앗겨, 기준이 배를 타고 금마군(金馬郡 : 지금의 익산군)으로 내려가 도읍을 정하고 나라 이름을 마한(馬韓)이라 개칭한 후 50여 소국(小國)을 통합하여 다스리며 한왕(韓王)이 되었다. 기준(箕準)의 7세손 기훈(箕勳)은 아들 3형제를 두었는데 우성(友誠)이 덕양(德陽 : 행주) 기씨(奇氏), 우량(友諒)은 상당(上黨 : 청주) 한씨(韓氏), 우평(友平)은 북원(北原 : 평양) 선우씨(鮮于氏)가 되었다고 한다. 우성(友誠)은 백제(百濟) 온조왕조(溫祚王朝)에서 시중(侍中)을 지냈고, 후손들이 백제와 신라(新羅)를 거쳐 고려(高麗)에 이르도록 크게 번성하였다. 그러나 행주 기씨(幸州奇氏)는 1688년(숙종 14)「무진보(戊辰譜)」를 시작할 때 득성조(得姓祖) 이하의 계대(系代)를 알 수 없어 고려 인종조(仁宗朝)에 평장사(平章事)에 추증된 순우(純祐)을 일세조(一世祖)로 하였다. 기씨의 본관(本貫)은 행주(幸州)와 개성(開城)을 비롯하여 풍양(豊壤 : 양주지방)·서원(西原 : 청주의 별호)·단양(丹陽) 등 21본까지 있는 것으로「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 전하고 있으나 모두가 행주기씨의 세거지명(世居地名)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씨(奇氏)는 고려 때부터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명문(名門)의 기틀을 다지며 훌륭한 인재(人才)를 많이 배출하여 역사를 수(繡) 놓았다. 명문의 전통(傳統)을 이어온 훌륭한 인맥(人脈)을 살펴보면 중시조(中始祖) 순우(純祐)의 10세손 건(虔)이 뛰어났다. 공조전서(工曹典書) 면(勉)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포의(布衣)로 사헌부지평(司憲府持平)에 발탁되어 벼슬이 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에 이르렀으며 청백리(淸白吏)에 녹선(錄選)되어 청렴으로 명망이 높았다. 특히 지방관(地方官)으로 있을 때 치적(治績)이 훌륭해서 이도(吏道 : 관리로서 마당히 지켜야 할 도리)에 수범(垂範)을 보였다. 그가 연안 부사(延安府使)로 있었을 때의 일이다. 그 곳에 붕어( 魚)가 나는 큰 못이 있는데 관리들이 공사간(公私間)에 백성들로 하여금 그 붕어를 잡아 바치라고 하여 민폐가 막심하자 그 못을 붕어 무덤이라고 조롱하게 되었다. 그러다 그가 말하기를 "어찌 내 입맛 때문에 염치를 상할 수 있는가"하며 자신도 먹지 않고 잔치가 아니면 그물을 들이지 못하게 하였다고 한다. 또 그는 평생동안 전복(鰒)을 먹지 않았는데, 일찍이 제주목사(濟州牧使)로 있을 때 백성들이 전복 상납으로 괴로와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라 한다. 제주(濟州)에는 부모가 죽으면 언덕이나 구렁에 버리는 풍속이 있었는데, 그가 부임하기 전에 먼저 고을에 영을 내려 관(棺)을 갖추고 염습( 襲)하여 장사지내도록 가르쳤다. 하루는 꿈 속에 삼백여명이 뜰 아래서 절하고 머리를 조아리며 사례하기를 "공(公)의 은덕으로 해골이 폭록되는 것을 면하였는데 은혜를 갚을 길이 없으니 응당 금년에 손자를 보실 것입니다." 하였다. 그때까지 그의 아들 3형제가 모두 자식이 없었는데 과연 이해에 장령(掌令) 축(軸)이 아들 찬( 贊)을 낳아 뒤에 찬의 벼슬이 응교(應敎)에 이르렀다. 「연려실기술(燃黎室記述)」에 의하면 단종조(端宗朝)에 수양대군(首陽大君)의 야심을 낌새챈 그가 벼슬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두문불출하자, 세조(世祖)가 잠저(潛邸)에 있을 때 청파 만리현(萬里縣)에 있던 그의 집을 세 번이나 찾아갔으나 청맹(靑盲 : 보기에는 눈이 멀쩡하나 실지는 조금도 보지 못하는 사람)으로 핑계대고 나가 맞지도 않았다. 세조는 바늘을 가지고 눈을 찌를 것 같이하여 시험하매 그는 눈을 딱 뜨고 보면서도 깜짝하지 않자 세조는 마침내 그를 자신의 정권에 이용하지 못하겠다는 것을 알고 돌아갔다고 한다. 기묘명현(己卯名賢)으로 일컬어진 준(遵)은 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 건(虔)의 증손(曾孫)이자 응교(應敎) 찬( 贊)의 아들로서 중종 때 조광조(조광조)와 더불어 성리학(性理學)에 의거한 이상정치를 실현하려다가 기묘사화(己卯士禍)로 아산에 귀양, 온성(穩城)으로 옮겨져 사사(賜死)되었다. 준(遵)이 어느날 궐내에서 숙직할 때 관외(關外)로 여행하는 꿈을 꾸었는데, 물을 건너고 산을 넘는 등 기구한 노정을 전전하면서 율시(律詩) 한 수(首)를 읊되,「낯선 땅 산과 물은 고향과도 같은데, 한 가에서 눈물을 흘리며 높은 봉우리에 기대었네. 아득한 검은 구름에 강가 관문이 닫히었고, 고목 나무 잎 지는 소리에 빈 성곽이 쓸쓸하다. 들길은 가을 풀 밖으로 가늘게 뻗치었고, 인가는 멀리 석양 속에 있구나. 가는 배 만리에 돌아오는 돛대 없으니 망망한 벽해에 소식 통하지 못하네」하였다. 홀연히 깨어나 벽에다 꿈 속의 시를 썼다. 얼마 되지 않아서 기묘당적에 관련되어 아산(牙山)으로 귀양갔다가 온성(穩城)으로 옮겼는데, 도중에 보이는 것이 모두 시에 읊은 경치 그대로였다. 말을 멈추고 전일을 꿈 속의 시를 읊을 때 처량하게 흐느끼니 따라가던 노비들도 모두 누물을 흘렸다. 이 시(詩)는 그가 죽은 후에도 선비들간에 크게 애송되었고, 특히 유배지의 선비들을 무척 감상적으로 달래고 울려주는 명시(名詩)가 되었다고 한다. 선조(宣祖) 때의 명현(名賢) 대승(大升)은 준(遵)의 조카이며 영상(領相) 자헌(自獻)의 재종조부이다. 그는 어릴 때 시골 서당에 나가 글을 읽었다. 어느날 손님이 연귀(聯句)로서 그의 재주를 시험하려 밥식(食)자를 넣어 글을 지으라고 하니「배부르도록 먹기를 구하지 않는 것이 군자의 도이다.(食無求飽君子道)」하니 손님이 "너의 끝의 삼촌이 사림의 영수가 되었으니 가업(家業)을 이를 사람은 너로구나"하였다. 그는 1558년(명종 13) 식년문과(式年文科)에 급제하여 호당(湖當 : 젊고 재주있는 문신으로 임금의 특명을 받은 사람들이 공부하던 곳)에 뽑히고 이조 정랑(吏曹正郞)과 부제학(副提學)을 거쳐 대사간(大司諫)에 이르렀으며 광국삼등공신(光國三等功臣)으로 덕원군(德原郡)에 추봉되었다. 특히 스승인 퇴계(退溪) 이 황(李 滉)과「사단칠정(四端七情)」을 주제로 8년동안이나 서신논쟁(書信論爭)을 벌인 일화가 유명하다. 그외 응세(應世)의 아들 자헌(自獻 : 광해군 때 영의정을 역임)과 윤헌(允獻 : 안악군수를 역임)이 유명했고, 정묘호란(丁卯胡亂)때 선천부사(宣川府使)로 남한산성(南漢山城)을 지키다가 순절한 협( )과 병자호란(丙子胡亂)에 의병(義兵)을 일으켜 토산(兎山) 전투에서 전사한 효일(孝一)은 성리학(性理學)의 6대가로 일컬어진 정진(正鎭)과 함께 명성을 떨쳤다. 한말(韓末)에 와서는 삼연(參衍)이 장성(長城)의 수록산(隨綠山)에서 의병을 일으켜 일본의 침략에 항거하였고, 우만(宇萬)은 조부(祖父)의 학문을 계승하여 문명(文名)을 떨쳤으며, 고종(高宗) 때 김평묵(金平默) 등과 함께 유생(儒生)을 이끌고 정부의 행정개혁을 요구하는 만인소(萬人疏)를 올려「호남소수(湖南疏首)」로 일컬어졌다.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암살단(暗殺團)을 조직하여 매국오대신(賣國五大臣)을 저격한 산도(山度)는 민족주의자(民族主義者)로 항일운동에 앞장섰던 근섭(近燮)과 함께 충절(忠節)과 도학(道學)을 가통으로 이어온 행주 기씨(幸州奇氏)를 더욱 빛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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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는 기우성(奇友誠). 백제 온조왕(溫祚王)때 시중(侍中)을 지내고 지금의 경기도 고양군 행주(幸州)에 세거, 행주로 관향을 삼았다. 그러나 가문에서 세계(世系)상의 1세로 치는 이는 우성(友誠)의 66세손인 기순우(奇純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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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奇)씨는 행주(幸州) 단일본으로 3천여 년의 긴 역사를 내세우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성씨의 하나다. |
기원전 1120년경 은(殷)나라의 종친(宗親)인 자서여(子胥餘)는 기국(箕國)의 자작(子爵)으로 있으면서 기자(箕子)라 불리었으며 미자(微子), 비간(比干)과 함께 은나라 말기(末期)의 세명의 어진 사람이었다. 은나라의 주왕(紂王)은 방탕한 생활로 정사(政事)를 돌보지 않았다. 기자(箕子)는 간곡히 말렸으나 주왕은 듣지 않았고 기자는 머리를 풀고 미친척하고 돌아다니다 주왕에 의하여 감옥에 갇히었다. 새로 일어난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은나라를 무너뜨리고 패권(覇權)을 잡은 후에 감옥에 있는 기자를 풀어주자 기자는 은나라의 종친으로 나라가 망했는데 적군에게 구원된 것이 부끄러워 따르는 무리 오천여명과 함께 조선으로 왔다. 이때 따라온 사람들은 100가지 기술을 가진 기술자와 학자들이었다. 처음 조선에 들어와 길쌈, 누에치기등의 문명과 학문을 가르쳤고 8조의 금법(禁法)을 시행하였다. 기자가 조선으로 간 사실을 전해들은 주(周)나라 무왕(武王)은 기자를 조선에 봉(封)하였고 봉함을 받은 기자는 신하로서의 예를 다하기 위하여 조관(朝觀)을 왔고 이때 무왕에게 홍범(鴻範)을 설명하였다. 조선으로 돌아오는 길에 은나라의 옛 궁궐터를 지나며 잡초만 무성한 것을 보고 맥수가(麥秀歌)를 지어 불렀다. 세월이 흘러 주나라가 쇠퇴하고 춘추전국시대가 도래하여 전국칠웅의 하나인 연(燕)나라 제후(諸候)가 기원전 323년에 스스로 왕이라 일컬으고 이웃에 있는 기자조선을 침략하려하자 조선후(朝鮮候)도 역시 스스로 왕이라 일컬으고 연나라를 마주 공격하여 주나라를 도우려 하였으나 대부(大夫) 예(禮)가 간곡히 만류하므로 예(禮)를 연나라에 보내 협상하여 조선을 침략하지 못하게 하였다. 차츰 기자조선왕이 중화 나라에 맞설만큼 당당하고 강성하여 졌다, 연나라가 가장 전성기인 기원전 311년에서 279년 사이의 소왕(昭王) 때에 연나라 장수 진개(秦開)와의 전쟁에서 패하여 서쪽 변두리의 땅 2천여리를 빼앗기고는 마침내 약화되었다. 진(秦)나라 시황제(始皇帝)가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를 통일하고 서기전 214년에 요동까지 만리장성이 연결될 때는 기자의 40세손 기부왕(箕否王) 시대로 강성한 진나라의 침략을 두려워하여 겉으로는 복속(服屬)하는 척하고 실제로는 조회(朝會)하지 않았다. 기부왕(箕否王)이 죽고 41세손 기준왕(箕準王)이 즉위하여 20여년이 흘러 진나라가 망하고 유방(劉邦)과 항우(項羽)가 일어나 천하가 어지러워지자 제후국 연(燕), 제(齊), 조(趙)나라의 많은 주민들이 기자조선으로 넘어와 망명하였다. 유방의 한(漢)나라가 항우를 물리치고 황제가 된 후에 한나라의 노관(盧綰)이 제후국 연나라의 왕으로 있다가 한나라에 반란을 일으켰다 실패하여 흉노(匈奴)로 달아났다. 이러한 혼란기인 서기전 195년 연(燕)나라 사람 위만(衛滿)이 호복(胡服)을 입고 조선의 패수를 건너와 기준왕(箕準王)에게 투항하고 살 곳을 요청했다. 기준왕은 박사(博士) 벼슬과 제사의식 때 쓰는 규(圭)를 하사하였고 서쪽 땅 일백리(一百里)를 주어 서쪽 국경을 지키며 살도록 하였다. 위만은 기존에 피난 와서 살고있는 연, 제, 조나라 출신의 주민과 한나라에서 계속 망명해오는 주민을 꾀어서 세력을 키운 후, 서기전 194년경에 기준왕에게 한(漢)나라 군사들이 열갈래로 나누어 침략해오니 도성(都城)에 들어가 왕을 보호하겠다 거짓보고하고 군사를 몰아 기준왕을 공격하였다. 기습으로 위만에게 패한 기준왕은 좌우의 궁인(宮人)들과 바다로 피신하여 마한(馬韓) 땅에 도착하여 마한을 공파하고 스스로 한왕(韓王)이 되었다. 세상 사람들은 기준왕(箕準王)을 무강왕(武康王)이라 한다.
위지(魏志) 등의 기록을 종합하면 무강왕, 기준(箕準)의 8세손 마한(馬韓) 원왕(元王) 기훈(箕勳)에 이르러 세 아들이 있으니 우평(友平)은 용강(龍岡)으로 돌아가서 북원(北原) 선우(鮮于)씨가 되었고 우량(友諒)은 마한(馬韓)의 옛 제도에 따라 상당(上黨 ; 청주) 한(韓)씨가 되었고 우성(友誠)은 평강(平江)으로 돌아가서 덕양(德陽 ; 행주) 기(奇)씨가 되었다. 기자로부터는 49세손이다. 이 때문에 세 성씨는 서로 한 핏줄, 종씨(宗氏)라 여겨 지금까지도 통혼을 하지 않는다.
삼국사기 백제본기 온조왕(溫祚王) 기록에는 우리 기(奇)씨의 선조인 마한의 유민(遺民)이 온조왕에 의하여 한산(漢山 ; 서울)의 북(北), 즉 행주(幸州)로 옮겨진 기록이 있다. 인용하면 온조왕 26년, AD 8년, 겨울 10월, (온조)왕이 군사를 출동하여 겉으로는 사냥한다 핑계 대고 몰래 마한을 습격하여 드디어 그 나라를 합병하였으나 오직 원산(圓山), 금현(錦峴) 두 성은 굳게 지키고 항복하지 않았다.(二十六年冬十月王出師陽言田獵潛襲馬韓遂幷其國邑唯圓山錦峴二城固守不下) 온조왕 27년, AD 9년, 여름 4월, 원산, 금현 두 성이 항복하므로 그 백성을 한산(漢山)의 북(北)으로 옮기니 마한이 드디어 망하였다.(二十七年夏四月二城降移其民於漢山之北馬韓遂滅) 여기에서 한산의 북은 당연히 우리 기씨의 본관 행주이다. 그러나 행주(幸州)로 옮겨진 후 백제시대부터 고려 초까지의 기(奇)씨의 행적은 기록이 남아있지 않아서 자세한 것은 알려져 있지않다. 다만, 경기도(京畿道) 고양시(高陽市) 덕양구(德陽區) 행주동(幸州洞)의 행주산성(幸州山城) 안에는 우리 기씨의 조상들이 태어났다는 전설(傳說)이 깃든 기가(奇哥)바위, 사시면서 달게 맛있게 드셨다는 기감천(奇甘泉)이 있어 기록을 대신한다.
세계상(世系上)의 1세조는 고려(高麗) 인종조(仁宗朝)에 문하평장사(門下平章事)를 지내신 순우(純祐) 할아버지이다. 선대(先代)를 제쳐놓고 순우(純祐)를 1세로 치는 이유는 한때 선대의 세계를 잃었기 때문이다. 고세계본(古世系本)을 선조(宣祖)때 영의정을 지낸 자헌(自獻)의 집에 보관하고 있다가 이괄의 난에 재화(災禍)를 당해 피난하는 바람에 잃고, 1688년 숙종 14년에 무진보(戊辰譜)를 수보할 때 선대(先代)를 정확히 계대할 수 있는 기록으로 가정(稼亭) 이곡(李穀)이 지은 기황후(奇皇后)의 아버지 영안왕(榮安王) 기자오(奇子敖)의 행장(行狀)을 따라서 영안왕의 5대조 순우(純祐)를 1세조로 하여 기록한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그러나 없어져 버린 것으로 알았던 고세계본(古世系本)이 자헌의 동생, 윤헌(允獻)의 아들, 수실의 집에서 뒤늦게 발견돼 실전됐던 66세대의 행적을 소상히 알 게 됬다. 그러나 순우(純祐)할아버지를 1세조로 하여 기록하는 전통은 이어오고있다.
세계(世系) 시조인 기순우(奇純祐)는 기문유(奇文儒)의 아들로 고려 인종(仁宗)때 문하평장사(門下平章事) 벼슬을 했으며 그의 아들인 수전(守全)은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 수태사시랑동중서문하평장사(守太師侍郞同中書門下平章事)를 지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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