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지식/☎과수 배(梨)☎

배 붉은별무늬병

기영석 2007. 1. 6. 00:14
 배 붉은별무늬병
 
기관 : 농업과학기술원 작물보호부
 
성명 : 김충회
 
전화 : 031-290-0402
           
  1. 발생상황
     이 병은 1914년 수원, 개성 등지에서 처음으로 발생되었다는 보고가 있으나 그 이전부터 발생되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피해도 해에 따라서 심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다가 1960년대 후반에 와서 이 병의 발생은 향나무 재배면적의 증가와 함께 전국적으로 크게 문제시되어 농림부에서는 배나무 재배단지를 고시하고 향나무를 제거하도록 조치한 바 있다.

  2. 병징
     배나무에는 어린 잎, 어린 열매, 햇가지에 발생한다. 잎에는 처음 등황색의 아주 작은 점무늬가 생기고 커지면서 나중에 그 위에 많은 과립체(녹병자기)를 형성한다. 이 과립체는 점차 검은색으로 변하고 단맛이 있는 끈끈한 물질을 분비한다. 등황색의 점무늬가 생긴지 약 1개월 후의 병무늬 뒷면에는 회색~자갈색의 모상체(毛狀體; 녹포자기)가 생겨 이것이 나중에 엷은 누른색으로 변한다. 개화기를 전후해서 비가 자주 오면 어린 열매와 햇가지에도 잎에서와 비슷한 병징이 생기는데 나중에 모상체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림 1. 배 붉은별무늬병의 병징

  3. 중간기주 식물
     가이즈가향나무, 금반향나무, 참향나무, 섬향나무, 연필향나무, 옥향, 단천향나무 및 뚝향나무 등의 향나무류에는 Gymnosporangium asiaticum이 기생하고 노간주나무에는 G. shiraianum이 침해한다.

 
표 1. 배나무 붉은별무늬병의 중간기주(향나무)
중간기주(향나무) 동포자퇴형성정도 배나무 접종시 엽당병반수
향 나 무
둥근향나무
피라미드 향나무
참 향 나 무
노간주나무
연필향나무
++
+
+++
++
+
++
19
  1
  9
23
-
  3

  4. 병 원 균
     Gymnosporangium asiaticum Miyabe et Yamada(붉은별무늬병균)과 G. shiraianum Hara(세모붉은별무늬병균)가 배나무에 기생한다. Gymnosporangium은 담자균류, 녹병균목, 자루녹병균과(pucciniaceae)에 속한다. G. shiraianum은 겨울포자, 소생자, 녹병포자 및 녹포자를 형성하며 여름포자 시대는 없다. 이 병원균은 순활물기생균에 속하나 계통에 따라 녹병포자로부터 배양이 가능하다는 보고도 있다.

  5. 발생환경
     병원균은 4~5월까지 배나무에 기생하고 6월 이후에는 향나무류에 기생하며 여기서 균사형태로 겨울을 난다. 4~5월에 비가 오면 향나무에 형성된 겨울포자퇴는 불어서 젤리처럼 되고 이 때에 겨울포자는 발아하여 소생자(小生子)를 형성하게 된다. 이 소생자가 바람에 의해서 배나무로 옮겨지게 되고 어린 잎, 햇가지 및 열매 등의 각피 또는 기공을 통해서 침입하며 잠복기간은 8~9일 이다. 전엽(展葉)후 25일 이상이 경과된 잎은 병에 걸리지 않는다.
  향나무에 생긴 겨울포자퇴의 겨울포자가 발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비가 와야한다. 강우량은 많을수록 좋으나 강우의 지속시간이 적어도 6~8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겨울포자의 발아 최적온도는 13~20℃이고 7℃이하 또는 30℃이상에는 발아하지 않는다. 소생자는 건조에 극히 약하고 생명력이 짧다. 녹포자는 성숙 이후에 가장 발아력이 와성하며 적온은 10~27℃이고 발아관의 신장은 25℃부근에서 가장 좋다. 소생자와 녹포자의 유효전반거리는 1.5㎞ 정도라고 하는데 배나무와 향나무가 가까울수록 감염이 잘된다.

 
표 2. 배나무 약제살포시기와 붉은별무늬병 발생정도
약제살포시기 배나무 발병엽율(%)
강 우 직 전
강 우 직 후
강우 1일후
강우 2일후
무 살 포
  0.2
12.2
18.0
24.2
100

  6. 방제방법
    가. 대부분의 경제성 재배품종은 감수성이므로 저항성 품종의 재배에 의한 방제는 어렵다.
  나. 배나무 재배지역에서는 향나무류의 식재를 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적어도 1㎞ 이상 격리시키는 것이 안전하다. 또 정원수로 심을 때에는 배나무과에 속하는 화목류와 향나무류는 혼식하지 말고 가능하면 거리를 두고 심는 것이 좋다.
  다. 4월 20일경부터 5월 20일까지 비오기 전 또는 비온 직후 약제를 뿌리는데 이기간에 2~3회 정도만 처리하면 된다. 약제로서는 티디폰, 훼나리, 마이탄, 트리아디메놀, 후루실라졸, 디디코나졸, 부탄엠, 샤프롤, 누리만, 비타놀 등이 있다.

  참 고 문 헌
           
  고영진 외. 1998. George N. Agrios.
농촌진흥청. 채소병해충(표준영농교본) 1999삼미인쇄.
농협중앙회. 채소병해충방제(농업기술 및 농업경영 교육용 교재) 1998(농협중앙회).
농선어촌문화협회. 1987. 작물병해충사전(일본).
椿啓介. 1978. 균류도감(일본).